메뉴 건너뛰기

스팸 피해방지

 

 

 

  ▶ 보험, 카드, 공공기관 등 다양한 업종에서 이용자 동의 없는 각종 문자발송, TM 등으로 이동전화 이용자가 불편을 겪는

      사례가 빈번히 발생

 

    ※ 휴대전화의 음성 및 문자를 통한 스팸은 '20년 하반기 1,717만 건 대비 '21년 상반기 1,966만 건으로 지속 증가(14.5%)

 

 

  ▶ 이에, 협회에서는 이동전화 스팸으로 인한 이용자의 다양한 불편 및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스팸방지서비스 도입 및

       관련 연구개발 추진

 

 

 

 

 

  ▶ 본인 확인을 통한 스팸 방지 방안

 

    - 보험, 카드, 공공기관 등에서 문자 발송 및 TM 진행 이전에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의 이동전화번호가 현재 유효한지

     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 개발

 

  ▶ 이동전화 번호 변경 서비스 도입을 통한 스팸 방지

 

    - 이동전화를 새로 개통하거나, 번호를 변경한 이용자는 전화번호 前 이용자와 관련된 문자, 전화 등이 스팸 발생의 원인이 됨

 

    - 이에, 이동통신사 대리점이나, 웹사이트를 통해 이용자가 신청한 경우 이용자가 거래하는 업체에 등록된 전화번호를

      자동으로 변경하는 스팸방지서비스 개발

 

  ▶ 기타 이동전화 및 유선전화로 인한 스팸 방지 방안 등